출처 : ▒ ▒ ▒ 미술천하 ▒ ▒ ▒
<<<아이들의 미술과 어른의 미술>>>
<<<미술을 가르치면 좋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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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자라면서 행동하는 양식이 변하듯 미술 발달 단계에서도 변화를 보인다. 아이들이 자라는 시기를 생각하시어 미술교육에 대해 좀더 신경써야 한다. 2살에서 4살정도의 아이는 손의 근육이나,눈의 초점들이 일치하지 않아 일종의 낙서같은 무의식적 운동을 한다.그림보다는 긁적거리는 행동 4살에서 7살에 이르면, 의도한 사실적 모습이 나타나는 시기다. 개인적으로 이시기에 미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고, 아동미술작품이 많이 나오는 시기라 생각 7살에서 9살이 그려진 그림은 사물에 대한 개념이 생기는 시기로 독자적인 표현을 하려고 한다. 아이의 성격이나 생각에 따라 그림이 다르게 나타나고 경험에 따라 주요한 부분을 표현하고,그렇지 않은 부분은 축소하거나, 생략하는 경향이 있다. <도식기> 9살에서11살이 되면, 사회적 독립에 관심을 갖고 또래 집단을 가진다. 성에 눈을 뜨고,상상화보다는 자연을 보고 그리는 관찰적 부분에 관심을 가집니다. 11살에서 13살정도 되면은 순수한 아동화의 느낌은 많이 사라지고 과도기의 혼란을 겪는다. 신체와 언어가 극도로 향상되어 자기생각이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지 않으며, 실물과 능력적 표현성의 차이로 구태여 그림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의지가 약해진다. 이전의 시기보다 많이 나아지지 않으며 미술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다. 미술 재능여부가 서서히 나타나는 시기다. <의사 사실기> 사춘기에 접어들면,그림발달은 혼동의 위기를 넘긴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이 시기에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하나, 소수이고 아직 미지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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